본문 바로가기

이슈에 대한 단상

' 강호동 잠정은퇴 선언 ' 최선의 선택인 이유..!!

 

' 강호동 잠정은퇴 선언 ' 최선의 선택인 이유..!!

강호동이 그야말로 갑작스럽게 잠정은퇴를 선언했습니다. 현재 구체적인 내막은 공개되지 않고 있는 관계로 그의 이후 방송이 어떤식으로 흘러갈지는 모르겠지만, 은퇴를 선언한 만큼, 예상으로는 녹화분 방송까지만 방송되고, 아마 이후 녹화는 진행을 안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강호동 잠정은퇴 선언 기자회견

강호동의 이번 세금관련 문제로 갑론을박 정말 많은 중구난방의 이야기가 있었습니다만 이렇게 빠르게 무언가가 진행될것이라고 예상했던 사람은 없었을 것입니다.

이번 강호동 사건(?)에 대한  몇가지 이슈를 짚어보고  그의 잠정은퇴 선택이 왜 최선일수 밖에 없는지를 주관적인 측면에서 풀어가보겠습니다.

- 배용준의 비슷한 상황에 비해 사건이 너무 커졌다.

 어쨌든 이번 사건을 통해 상대적으로 기부로 유명한 김장훈의 선행이 얼마나 힘들고 큰일인가를 느끼게 해줍니다.

연예인의 세금 관련 문제는 강호동이 처음은 아니었습니다. 메이저급이라고 한다면, 이미 설왕설래 되고 있는 배용준을 언급하지 않을수 없습니다.
그의 추징금 규모가 23억이었다고 나오는데, 규모가 반에도 미치지 못하는 것을 보면, 강호동이 억울할만도 하겠습니다. 하지만, 배용준이 가지는 이미지와 강호동의 그것은, 천지차이입니다. 아무리 배용준이 국민배우라고는 하지만, 한류열풍에 기인한 국내에서는 어느정도의 매니아층이 형성된 상대적인 거품이라면, 강호동은 몇년간의 1박 2일로 다져진 찐하게 베어나오는 국민 예능인이라는 점입니다. 그가 가진 이미지, 그가 가진 영향력 그로 인해서 사건이 더 커진게 억울하다면 억울한것일수도 있겠습니다.

- KBS 사장과의 면담이후 시점이 ..

 이에 대해서 정확한 언급을 할수 있는 사람이라면, KBS 사장을 포함관 핵심 관계자 뿐일겁니다. 하지만 아니 땐 굴뚝에 연기날리 없다라는 관점에서 보면, 면담 그리고 KBS 잔류 포기 그리고 이어진, 일련의 물흐르는듯한 흐름에는 사실 냄새가 나는 것이 사실입니다. KBS 가 그동안 현 정권에 들여온 공을 생각한다면, 실제 연예인 하나 보내는 것은 어렵지 않은 일이라 생각들기 때문입니다. 



허나 이는 어디까지나 검증되기 힘든, 추측일 뿐. 다만, 개인적으로는 강호동 팬분들에게는 이 논리가 확산되어, KBS를 미워하게되는 계기가 된다면, 현정권들어 계속 국민들과의 소통을 거부하고 권력에 기생하는 KBS를 보는것이 참으로 고소할것 같다는 생각은 해봅니다.

- 사건을 키워 어떤 것들에 대한 눈과 귀를 막으려는건 아닌가?

 강호동과 김아중 세금 문제에다가 국세청의 세무조사가 대형연예인들로 확대 되는것이 아니냐는 우려가 있습니다. 필요하다면 해야하는 것이겠지만, 가장 걱정스러운 부분은, 당연히 메인 이슈가 될만한 이런 사건들로 인해서, 일반 대중들이 보아야할 신문지면이나, 인터넷 뉴스 헤드라인은 대형 메이저 배급사에 독점당하는 영화배급의 불균형 처럼, 그들에 의해 강요된 선택을 할수밖에 없다는 것입니다. 


당장 위키리크스에서 공개된 BBK와 미국산 쇠고기 관련 뉴스, 그리고 이명박 대통령의 친형이 사랑하는 이상득 의원의 친일 친미 발언은, 뉴스의 뒷페이지로 넘어간지 오래입니다.

2011/09/07 - [이슈에 대한 단상] - 위키리크스 이상득 왈 " 이명박 대통령은 '뼛속까지' 친미,친일이니 걱정할 필요없다.

위키리크스, 외교전문중 BBK 관련 전문은 모두 24건, 유종하, '김경준 송환연기 요청-MB는한국군 이라크 파병 강력지지

늘 그들이 해왔던 유치하지만 잘먹힌 방법이었기 때문에 또 어떤 이슈가 덮혀질까 여간 걱정스러운일이 아닙니다. 북풍은 왜 그렇게 선거를 앞두고 터져나왔는지, 왜 꼭 연예계 대형이슈들은 정부여당의 문제가 불거질 무렵 터지는지, 그걸 순진하게 우연이다라고 하기에는 우리역사에 우연이 너무 많기 때문입니다.



사실 강호동에게 있어 둘러싸고 벌어지고 있는 위 논란들은, 사실 생각보다 중요치 않습니다. 왜냐면, 결국 강호동에게 남을 이미지만 고려한다면, 시간이 흐르면서 가장 빠르게 사라질 사족같은 논란이기 때문입니다. 결국 가장 큰 키워드만 남게 되고 그 키워드가 강호동의 앞으로의 이미지를 결정하게 된다면 그런면에서,이번호동의 생각 보다 발빠른 대처는 그의 이미지 회복에는 가장 최선의 선택이었다고 생각합니다.

게다가 이 은퇴가 시기적으로 적절한것은 세금관련 이슈이전에.. 돈만 쫓는듯한 인상의 종편행에 대한 문제가 진행형이었고, 국민의 사랑을 듬뿍 받았던 1박 2일에서 갑자기 떠나서 생소한 종편에 얼굴을 보인다는 것은,  그에게도 그를 사랑하는 시청자들에게도 여간 어색한 부분이 아니었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개인적으로 시간이 필요할듯 보였고, 휴식기를 어느정도 갖는것이. 이래저래 좋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었는데, 그 와중에 세금문제 터지고, 잠정은퇴 선언까지 나오게 된것이죠..

어찌보면, 강호동은 어쩔수 없는 상황이 만들어진 마당에 두마리 토끼를 다 잡을수 있는 발빠른 선택이라고 보여집니다.

배용준의 세금 문제, 그리고 만연되어 있는 기득권들의 탈세 부분에 있어서. 아직까지 누구하나 책임지는 듯한 모습을 보인적이 없었는데 고개숙이고, 잠정적이지만, 은퇴라는 단어를 취급했다는 것만으로, 강호동은, 도덕적 죄인에서 너무 과하게 돌팔매를 맞고 있는 측은지심을 불러일으키는.. 죄가 있더라도 감싸주고 싶은 이미지로 전환되어질 것이라 판단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이 흐름은  강호동이 실제로 돈때문에 종편행을 선택했을지라도 겉으로보기에 시기적절하게 들어맞은 KBS와의 갈등으로, 결별할만 했다라는 흐름으로 호의적인 흐름으로 흘러갈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2011/09/05 - [이슈에 대한 단상] - 강호동이 뼛속까지 사랑받지는 못하는 이유...

윗글을 통해서, 세금 문제 이전에 강호동의 돈을 바라보는 시각에 대해서 이야기 했던 적이 있습니다. 바라옵건데, 오늘의 눈물이 참눈물이길 바라며, 부디 쓴소리를 귀담아 들어, 종편에가서는 진정성있게 국민들과 호흡하고 소통하는 롱런할수 있는 연예인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공감하신다면 추천 부탁드릴게요^^ 큰힘이 된답니다 헤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