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호동이 원투 스트레이트를 연속으로 맞은 모양새입니다. 세금 문제로 곤혹을 겪고 있는 이 마당에. 평창에 대규모 임야를 사들이면서 투기논란에 휩싸이고 있습니다.



강호동의 평창 땅 매입을 따져보기전에 투자와 투기의 차이에 대해서 먼저 짚어봐야할것 같습니다.

주식은 투자혹은 투기? 부동산은 무조건 투자? 혹은 투기..

아래 개념설명이면 어느정도 방향이 잡힐듯 합니다.뭐 물론 투자와 투기의 개념에 대한 정의는 어떤 관점에서 보느냐에 따라서 다르겠지만 전 아래 개념 설명이 현재 국민정서에 부합된다 여겨집니다.

 

 

투기가 단순한 시세차익만을 위한 거래라면
투자는 합리적 거래행위를 통해 개인의 이익뿐만 아니라 사회적 효용을 증가 시키는 형태
즉 둘의 차이는 재화에 대한 실수요냐 가수요냐의 차이로 찾아볼수 있습니다.

주식이 투자가 되기 위해서는 기업가치를 사들여야 합니다. 즉 그 회사의 책임성 있는 주주가 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로 인해서 회사와 주주는 새로운 가치를 창출해 내고 사회적 효용을 증가시키는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왠만한 장기투자가 아니라면 대부분 투기성에 속할것 같습니다.


동산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땅을 샀습니다. 난 땅을 산 이유가 있습니다. 난 저 땅에다가 내평생 소원인 보금자리를 짓고 싶습니다. 아니 공장을 짓고 싶기도 합니다. 아닙니다. 요양원을 지어야겠습니다. 나무들을 베어내고 거기에 농사를 짓고 싶습니다. 버섯을 키워보고 싶습니다. 국가에서 땅을 사면 건물을 짓는다던가, 도로를 내기 위함입니다. 


위와 같은 매입을 통해 그 땅의 효용가치가 높아졌을때, 우리는 투자라고 부를수 있습니다. 어떤 생산물을 하나 얻어냄에 있어서, 생산요소로 토지가 참여되어졌을때, 투자라고 부를수 있다는 말이지요. 토지 위에 노동력과 자본이 결합을 해서 가치가 메겨진 결과물이 나왔을때. 우리는 투자라고 부를수 있다는 말이 됩니다.


우리에게 익숙한 부동산 투자라고 불렸던 행위들을 보세요, 아파트 전매행위, 재개발 딱지 매매, 쓰지도 않을 농토를 매입해 놓고 이제나 저제나 오르길 기다리고 있고 불법은 아니더라도 이런 투기성 거래가 끼치는 사회적 악영향은 우리가 익히 보고 듣고 해서 알고 있지 않습니까? 가장 쉬운예로 투기자금이 올려놓은 아파트 가격 때문에 실수요자들의 내집마련이 10년이상 걸릴수 밖에 없다는것이 정상적인 사회로 봐야할까요?
농지매입에 있어 실제로 농사를 짓지 않는 사람들에게 세금을 더 과하게 메기는 것은 아마도 같은 맥락에서 투기성으로 바라보고 있기 때문일겁니다.


그럼 어느정도 투자와 투기의 차이는 정리가 되는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강호동은 왜 땅을 샀을까요? 

왜 땅을 샀을까요라는 물음에 앞서 알아야할 정보가 있는데. 이 땅이 동계올림픽 확정이후에 개발행위 허가 제한지역으로 묶였다는 것입니다. 이 제도는 무분별한 개발과 투기수요를 방지하기 위한 수단으로. 토지를 매매함에 있어 지자체장의 허가가 있어야만 매매가 가능합니다. 그리고 3년동안 개발 행위가 제한됩니다.

하지만 제한대상에서 제외되는 행위를 살펴보면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에서 공공목적으로 시행되는 공익개발사업 항목이 있는데요  이는 평창지역이, 개발행위 허가 제한지역으로 묶여있지만, 정부에서는충분히 개발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우연이라고 해야할까요?  .. 강호동은 규제지역으로 묶이기 일주일전 토지를 매입합니다.

소속사측은 토지매입을 두고 자산 분산 차원의 '투자' 라는 표현을 사용합니다.
자 위에 투자라는 개념은 제가 풀어 써드렸습니다. 투자라는 개념에 부합하기 위해서는 강호동이 임야를 시세차익 이외의 어떤 목적을 가지고 사용을 해야 합니다.  동네 부동산 분의 말을 빌리면 그 임야는 맹지랍니다. 맹지라 함은, 토지에 접한 도로가 전혀 없어서 토지가치가 많이 떨어지는 곳을 의미합니다. 그런곳을 투자를 하기 위해서 샀다는 말씀이지요? 그것도 우연찮게 개발행위 허가 제한지역으로 묶이려고 하던 찰라에 말이죠..


당장은 아니더라도 올림픽 개최에 앞서, 대단위 개발이 진행될것이고, 그로인해 투기성이던 개발을 위해서건 수요가 몰리면서 비상식적으로 땅값이 오를것이라는 것은  상식적인 수준의 사고 일겁니다.

강호동은 사진속 알펜시아 리조트 인근의 임야를 총 20억원어치 사들였습니다.


강호동을 옹호하는 논리로는 강호동의 노후보장용이라고 하는 분들도 계신던데, 하지만 거주를 위한 노후준비를 위해서 굳이 첩첩산중 맹지를 그것도 개발열풍으로 가격이 타지역 임야에 비하면 엄청나게 높게 형성되어있는 임야를 택할 사람이 누가있겠습니까?

결국 소속사쪽에서는 투자라는 표현을 사용을 했고,
개념상 다른 시각에서는  맞는 표현이 될수도 있겠지만,
그들이 행한 투자라는 행위는 이미 국민들 정서에는 투기로서 자리매김한 행위라는 것입니다.


결국 강호동이 욕을 먹는 이유는!!
추징금이 부과된것은 불법(?)적 행위라고 보기 힘듭니다. 당연히 평창 땅 매입 투자던 투기던 불법과는 거리가 있어 보입니다. 그럼에도 불과하고, 국민들은 연일 그에게 돌을 던져대고 있습니다. 근데 저에게 있어서 강호동의 이번 문제는 그리 논란거리가 되질 못합니다. 역시 이번 문제도 그의 잘못된 돈벌이 철학에서 비롯된 일련선상의 문제이기 때문이죠. 예견된 정도가 아니라 그에게 당연할수 있는 사안이라는 겁니다.

그의 철학을 지적하면서


법적으로 문제가 없을지언정, 국민정서와 배치되는 행위들이었다고 지적을 해왔었지요.. 서민 프랜차이즈나 대형마트 광고때까지만 해도 그렇게 바람이 세진 않았으나, 흔히 말하는 권력형 편법인 세금 문제와, 부동산 투기에서는 더이상 국민들이 참을수가 없었던 겁니다.

결론적으로 말씀드리자면 강호동의 불법을 아슬아슬하게 걸쳐있는 돈벌이는 국민들이 가장 싫어하는 정치인들이나 흔히 말하는 권력자들의  그것과 너무 닮아 있기 때문입니다.

강호동의 눈물이 가식적이었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어쨌든 자기쪽 실수인만큼 반성을 하는 마음이 클거라 생각합니다. 그정도의 진정성은 느껴집니다. 강호동이, 이번 부동산 논란에 대해서는 어떤 마음일지 모르겠습니다. 내가 왜 이런 지탄을 받아야 하나 물음표를 던질지도 모르겠습니다.
강호동..!! 그가, 지금 욕먹는 근원적인 이유를 모르거나 알고도 회피한다면, 다시 복귀한다하더라도 그의 연예인 수명은 그리 길지 않을것 같습니다. 반대로 이야기하자면, 강호동 그리고, 강호동 팬들입장에서, 정말 괜찮은 연예인으로 롱런하기를 바란다면, 따가운 국민정서를 좀 읽어내서 지금의 실수(?)들을 시간을 두고 꾸준히 갚아나가기 바라겠습니다.


 공감하신다면 추천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글쓴이에게 무진장 힘이 된답니다.^^

  1. 이전 댓글 더보기
  2. *저녁노을* 2011.09.24 07:12 신고

    그 보다 더한 일을 해도 뻔뻔하게 자리 유지하시는 분들도 많은데...
    노을인 그저 안타까울뿐입니다.

    누가 돌을 던지겠씁니까??

    그래도 돌은 던지고 있으니 말입니다.

    • 안달레 2011.09.26 07:53 신고

      연예인들에게 너무 과도한 도덕성을 요구하는것이 좀 불합리한것은 사실입니다. 연예인들이 권력에 줄을 대려고 시도를 하는것은 그런이유가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3. 담빛 2011.09.24 07:42 신고

    강호동에게 실망스러우면서도 안타깝기도 해요..

    • 안달레 2011.09.26 07:53 신고

      저도 같은 마음입니다. 좋은 마음으로 재기할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4. 지후니74 2011.09.24 07:43 신고

    강호동이 그동안 쌓아온 명성과 좋은 이미지가 크게 무너지고 말았네요.
    다시 회복하려면 상당한 시간이 필요할 것 같네요.

    • 안달레 2011.09.26 07:53 신고

      그러게 말이에요 작은 구멍일때 손가락이라도 막았어야 했는데, 너무 방치한 느낌이에요...

  5. 참교육 2011.09.24 07:45 신고

    사람들은 왜 그럴까?
    돈이 많으면 저런 생각을 할까?
    가난한 사람들.. 끼니걱정을 하며 사람들 생각은 안할까?
    몸이 불편한 노인들이 휴지를 줍겠다고 힘겹게 끌고가는 모습은 저런 사람들 눈에는 보이지 않을까?
    강호동이나 인순이를 생각하면 별 생각이 다 듭니다.
    사회적 혜택을 받은 사람들이 부채의 식은 간데 없고 눈에 돈만 보이니...

    • 안달레 2011.09.26 07:55 신고

      어제 방송에 직접세 비중이 줄고 간접세 비중이 점점 늘어간다며 선진국들의 추세가 그렇다라는 방송이 나옵니다.
      야들은 지들유리한대로 선진국 운운하는데, 저런 내용에 여전히 화가 나는게.... 수양이라도 하러 어디로 들어가야겠습니다.

  6. 2011.09.24 07:45

    비밀댓글입니다

    • 안달레 2011.09.26 07:55 신고

      맞는 말씀입니다. 아는 사람은 다 알고 있는것이죠.--

  7. ♣에버그린♣ 2011.09.24 07:51 신고

    누구나 가지고있는 욕심 아닐까 해요~
    그런데 짜증 나는건
    정치인들은 아주 떳떳하게 저런 행위들을 한다는거죠~

    • 안달레 2011.09.26 07:56 신고

      갸들에게 저런것쯤은 껌의 반에반도 안될겁니다. 그렇다고 따라하다가는 국민들의 이런 미움을 받게 되는것이구요 흑

  8. 너돌양 2011.09.24 07:56 신고

    잘 보고 갑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9. 연리지 2011.09.24 08:06

    결국 돈이 문제입니다.
    돈을 잘쓴 사람과 잘 못ㅆ는 사람의 차이가 아니가 싶습니다.
    안타까운 마음이듭니다.

    • 안달레 2011.09.26 07:56 신고

      옳으신 말씀입니다. 지금도 돈은 충분히 차고도 넘칠텐데.사람 욕심이라는게..참. 흠.

  10. 꽃보다미선 2011.09.24 08:55 신고

    흠.. 강호동씨 팬으로써 쪼금은 의외네요.
    에고고. 가람양님처럼 실망스럽기도 하지만 정말 안타깝네요.
    힝~

    • 안달레 2011.09.26 07:57 신고

      이번 일로 팬분들도 등을 많이 돌리시는 듯 합니다. 아마 이 이미지를 벗겨내기위해서는 많은 시간이 필요할듯 합니다.

  11. 온누리49 2011.09.24 08:59 신고

    참 사람은 알 수 없나 봅니다
    99원을 가진 사람이 더 욕심을 낸다고 하더니...
    씁쓸하네요

    • 안달레 2011.09.26 07:58 신고

      그러게요 1원가진 사람들이 수둙한데, 1원가진 사람들의 사랑을 그렇게 받아놓고선 이렇게 행동하니 더 배신감을 느끼는 모양이에요

  12. 부지깽이 2011.09.24 10:36 신고

    투자와 투기의 차이점을 확실히 배웠습니다.

    즐거운 주말 되세요. ^^

  13. 2011.09.24 12:10

    비밀댓글입니다

    • 안달레 2011.09.26 07:58 신고

      ㅎㅎㅎ 그렇네요 돈의 양만큼 인기 수명이 짧아지는 셈입니다. 무리했어요 아무리 봐도

  14. 강빠)July 2011.09.24 14:54

    좋은글 감사합니다.. 저도
    흔히 말해 강빠라고 하지만 이번일은 실망스럽다고 느껴집니다.
    그래서 여기저기 돌아다니면서 자료를 찾아보았지만 선생님과 같은 부류에 글은 전혀 나와있지 않습니다...단지
    투기가 나쁘다. 강호동은 나쁘다.. 이거는 본질적인 문제를 단순한 감정적 요소로만 지적되어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선생님글은 요목조목 근거를 되어 비판다운 비판을 하셔서 저로서는 글을 정말 잘읽었다고 생각합니다..그리고 선생님이 쓰신 글같은 글들이 올랏와 잘못된 부분은 지적하고 강도있는 비판을 했으면 하는 바랍입니다..
    감사합니다

    • 안달레 2011.09.26 07:59 신고

      감사합니다... 제글을 이렇게 평가해 주시니 몸둘바를 모르겠습니다.

  15. 개천지 2011.09.24 15:39 신고

    포스팅 잘보구 가염^^
    주말인데 날씨가 너무좋네요~
    즐거운 주말 보내세여~!

    • 안달레 2011.09.26 07:59 신고

      감사합니다.^^ 월요일입니다.~~~ 즐거운 한주 시작하십시오^^

  16. 도플파란 2011.09.24 22:34

    시세 차이를 노렸을 가능성이 많겠군요... 참.. 그렇다는....

    • 안달레 2011.09.26 08:00 신고

      거의 그럴것입니다. 이런 사람들은 정보를 사전에 취득할수 있는 능력들이 있다고 봐야하겠지요

    • 이상훈 2011.11.01 01:03

      부동산 투자(?)하면서 시세차익 안노리는 사람 계세요?
      위 글에 의하면 부동산을 매입해서 새로운 효용가치를 창출하라는데 아파트 사서 노동력과 자본이 결합해서 가치가 매겨진 결과물이 나오나요?
      이글은 돈있는 놈들은 전부다 투기자라는 말밖에 안됨...
      잘못은 크고 작음을 따지자는 건가? 강호동은 크게 사들였으니까 더 잘못? 이런 웃기는일이

  17. 2011.09.26 21:26

    비밀댓글입니다

  18. 열정냉정 2011.10.03 14:50

    정말로 호동이는 돈이 많거든요
    경남 진주시 부근에서부터 마산에 여관 식당까지 근데 무신 노후를 그곳 구석에 까지 가서 한단말인지?
    정말로 미운건 누구보다 좀 덜한데 너무 하지 않느냐 얘긴데 혹시나 현재까지 알고 있는 정치인들의 몰골보다 몇배나 더 큰 일을 터뜨리게 되면 왠만한 정치인들도 괜찮다는 건지요?
    잘못은 잘못이고 안타까운건 안타까운것일텐데 몇년전부터 희한하다고 여겨지는 건 잘못이라도 자신과 혹은 자신이 믿거나 잘 아는 사람의 잘못은 인정하지 않는 분위기와 그외 다른 사람들의 잘못에 단호하게 대하는 것이 도대체 무슨 뜻인지요? 잘못에 단호하게 대하는 걸 보면 나름 기준이 있구나 하다가 자신들의 모습에는 너무나 후한 것 을 보면 불쌍하기도 하고 햇갈리기도 하고 하여간 요지경이로소이다

  19. 글세요 2011.10.03 20:21

    이런 말이 있더군요.

    '남이 하면 투기 자기가 하면 투자'

    후..

  20. 이상훈 2011.11.01 01:19

    부동산을 구매하여 자본과 노동력을 합쳐 새로운 효용가치를 창출해야한다고 했는데 그럼 우리나라 아파트 2채 가진사람들은 모두다 투기인데...
    토지를 구매해서 공장을 짓거나 농사를 짓는거 외에는 모두 투기...글쓴님의 논리에 의한다면...
    왜 강호동에게만 엄격한 잦대의 양심을 요구하는지 이해가 안감.
    읽는 사람들도 어려운 말 써놓으면 다 맞는 말이라 생각되나? 맹지를 사놓고 올라서 팔면 투기이고 아파트 사놓고 오르면 투자인가? 아파트를 사면 새로운 효용가치가 생겨요? 둘다 투기인건 마찬가지 아닌가요?
    미운짓을 한건 맞지만 투자,투기를 구분지어 비판하는건 맞지 않다고 생각되네요...투기를 하는 수많은 국민들을 정당화 하려고 하는것 밖에는...

    • 안달레 2011.11.01 06:59 신고

      사회가 비정상적이라 우리나라 국민들 대부분 부동산 투기에 눈이 멀어있어요. 많은 사람들이 한다고 해서. 그게 정당화 될수는 없습니다. 그리고 죄송한 말씀입니다만 제가 강호동을 비판하는 이유는 이글말고 다른글에 그 요지가 있습니다^^

  21. 맞춤법 2018.07.26 17:20

    건물을 짓는다"든"가
    라고 써야 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