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All About 오름이

현대인의 중독 TOP 10


대를 사는 우리는 자의든 타의든 뭔가에 쉽게 중독되는 환경에 처해있죠? 
21세기 우리들이 중독되어 있는 것들은 무엇인지 Top 10으로 정리해봅니다.


10. 워커홀릭

일중독입니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워커홀릭은 때때로 존경의 대상이 되기도 합니다.

언제부터인지 '열심히 일하는 것'과 '일중독'의 경계가 모호해지기 시작했고 급기야
건강에 치명적인 문제가 생긴후에야, 혹은 가족간의 불화가 폭발한 다음에야 일 중독의
심각함을 깨닫는 경우가 심심찮습니다.


80년대 일본, 야근이 일상이 되버린 일본 젊은 셀러리맨들의 돌연사가 급증하면서 그 대부분의 원인이 일중독으로 밝혀져 일본사회에 큰 파장을 일으켰다고 합니다. 사실 남의 일이 아니죠? 오늘의 대한민국, 우리 회사, 우리 가정에 일중독자인 누군가가 꼭 하나쯤은 있을 법하지 않습니까? 당신은 어떤가요?

9. 러브홀릭

러브홀릭과 바람둥이는 엄연히 다르다고 합니다. 동시에 여러 이성과의 관계를 탐닉하는
바람둥이와는 달리 러브홀릭은 사람이 사랑에 빠졌을 때 분비되는 호르몬의 영향을 몸이
기억하고 그 황홀경을 지속적으로 원하는 상태를 일컷는다고 합니다.


코케인중독자들이 경험하는 증상과 거의 흡사한 상태를 '섹스&러브홀릭'들이 겪는다고 하니.러브홀릭! 왠지 낭만적인 단어처럼 들리지만 실체는 그리 낭만적인것만은 아니가봅니다.


8.TV중독

이시대를 사는 누구라도 결코 쉽사리 피해갈 수 없는 중독 중 하나가 아닌가 싶습니다.
2011년 가구당 일일 TV시청시간이 4시간 30분에 이른다고 하며, 이렇게 65세까지 TV시청시간을 계산해 보면 우리일생의 약 9년을 TV시청에 소비하게 됩니다.


9년이라! 결코 짧은 시간이 아님은 우리 모두 공감하는 사실이며 반드시 제고해 봐야할 생활의 습관,중독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7.치아미백 중독


미국 치과협회 통계에 따르면 치과진료 중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파트가 바로 미백치료
이며 몇년새 미백관련 의료상품의 판매가 약 300% 매출 급성장을 보이고 있다고 합니다.지나친 치아미백에 대한 관심이 오히려 많은 치과적 부작용을 일으키고 있다는 우려섞인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6. 운동 중독


운동중독은 보통 다이어트 중독과 병행되는 경우가 많아 '지나친 운동, 섭식장애 그리고 극도의 다이어트'라는 악순환으로 연결된다고 합니다. 전국민의 1/3이 비만이라는 건강 적신호가 이미 발효된 상태에서 극단적인 정반대의 중독에 자신의 정열과 시간 그리고 인간관계를 모두 소진하고 있는 사람들이 있다는 것 또한 아이러니 한 현실이 아닐 수 없습니다.






5.쇼핑 중독


구글 검색창에 '린제이 로한 쇼핑' 이라고 검색어를 치면 무려 130여건의 관련 이미지 검색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린제이 로한은 자신의 이런 쇼핑중독을 치료하기 위해 최면치료까지 동원해야 했다고 하죠. 쇼핑중독은 비단 연예인같은 유명인들만이 겪고있는 문제가 아닌지 오래죠. 조금만 관심있게 찾아보면 의외로 쉽게 중독에 가까운 패턴으로 쇼핑에 몰입하고 있는 사람을 찾아볼 수 있으리라 봅니다.

 

참고로, 2006년 기준으로 남녀구분없이 미국인 20명 중 한명꼴로 심각한 쇼핑중독에 빠져있다는 결과가 미국심리학회에 의해 발표되었다고 합니다.


4. 태닝 중독

썬태닝 중독을 말합니다.  몇주전 모캐이블 TV화성인..에 출연한 태닝 중독 여자분이 문뜩 생각나네요. 흑인혼열에 가까운, 도저히 한국인이라고는 믿기지 않을만큼 태닝을 한 그
여자출연자는 태닝 홀릭으로 자신을 소개하고 있지만, 시간장소 구분없이 태닝이 가능한
곳이라면 어디든, 심지어 붐비는 고속도로 휴게소에 주차된 차 지붕에  비키니차림으로 드러누워  온몸으로 태양빛을  흡입하는' 모습이었습니다.


미국 웨이크포리스트 대학 연구에 따르면 태닝배드(인공선탠을 하기 위해 누워있는 태닝배드)에서 나오는 자외선 파장은 구리빛 피부로 그을리게 하는 효과와 함께 우리 기분을 좋게하는 엔돌핀분비를 촉진하기해 쉽게 중독증상에 빠질 수 있지만, 피부노화와 암의 위험또한 못지않게 우려된다고 했습니다. 과유불급이라 했으니 과하지않게!!

3.알콜 중독

만성적 알콜중독은 전통적인 음주 습관의 영역을 넘어 술을 마시는 경우를 말하며 어떤 종류의  술을마시든 간에 그로 인해서 개인과 사회 모두에 장애를 가져오게 됩니다. 이는  재발이 쉽고 또한 계속적이고 지나친 음주때문에  신체적인 장애, 감정적인 이상, 취업의 장애, 사회에 적응하지 못하는 등의 특징을 가지게 됩니다.

 
 우리나라의 알콜 장애의 빈도는 22%이고 남자가 20배나 많으며 (1986), 최근에는 여성의 숫자가 늘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또한 매년 차량 사고중 2,500명이 음주사고이고 15,000명이 음주로 인한 자살이나 타살이며 20,000명이 알콜과 관련된 질병으로 사망하는것으로 나타나는 실태라니 심각한 수준이죠. 자제만이 살길입니다.
 


2. 인터넷 중독

특별한 목적없이 몇시간씩 계속해서 인터넷 브라우징을 하거나 컴퓨터 전원을 끄는 것을 병적으로 두려워하십니까? 요몇일 그랬다면 그리 큰 문제가 될 건없습니다. 하지만 한달넘게 계속해서 이런 패턴을 반복하고 있다면..그리고 인터넷이 조금만 느려져도 나도모르게 급 성질을 부리며 당장 그 답답함을 해결하지 못하면 죽을것 같은 정도가 되었다면 당신또한 잠시 컴퓨터와 작별을 하고 머리를 식힐 필요가 있습니다. 하지만 바로 아래  1위는 확인한 후에..



대망의 1위 ... 짐작이 가시나요?


 




1. 성형 중독


'조금 더 높이고, 조금 더 넓이고, 조금 더 크게하고, 조금 더 깎아내고, 조금 더 잡아당기고.' 실제로 많은 이들이 어떤 댓가를 지불하고서라도, 그것이 돈이던, 시간이던, 심지어 목숨이던간에,  자신이 세워놓은 완벽함에 좀더 가까이 가기 위해 필사의 노력을 하고 있는 시대입니다. '미'의 가치가 너무 한쪽으로만 치우지고 있는 이시대, 해결책은 없는걸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