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슈에 대한 단상

의로운 일을 하면 손해보는 이상한 나라..

아침 출근 시간 40여분. 라디오없이는 심심합니다. 잡념에 휩싸이기도 하는데. 기분이 아주 좋아지거나. 너무 침울해 질수도 있어. 생각을 오래 하는건 가끔 필요해 의해서나 하고 왠만해서는 라디오를 듣는 편이죠.. 고정으로 듣는 주파수 대역은 없고. 채널을 돌려가면서 듣는편인데 오늘은 시사프로가 걸렸습니다.

그리고 금양호 선원들 보상문제가 이야기 되고 있었습니다.

결론적으로 이야기 하자면, 훈장추서를 국방부 반대로 보국포장으로 낮추게 되었다는 것입니다.(포장은 훈장보다 한단계 낮은 것입니다.)
금양호는 그날 국가의 협조요청을 받고, 수색작업을 벌이고 돌아가던중 사고를 당하고, 아까운 목숨들을 버려야 했습니다.  라디오에서도 징집이라는 표현을 쓰던데, 군인들의 작업이 당연히 직무적으로 해야했던 것이라고 한다면, 민간인 신분으로 국가에 의로운 일을 행하고자 요청을 받아들이고 금양호는 수색작업에 임했던 것입니다.

라디오에서도 그러더군요, 천안함 장병들의 죽음은 더할나위 없이 안타깝고, 숭고하지만, 어쨌든, 아직까지 원인도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은 상태에서, 국방부는 당연히 전사처리와 훈장 포상을 결정하면서 국가에 의로운 일을 행하기 위해서 뛰어든 금양호에는 이런저런 핑계로 포장으로 낮추었다구요..
전 국방부의 이러한 태도속에서, 훈장이라는 것은 우리 군인들만이 받을수 있는 받아야 하는 고귀한 명예이다. 금양호 선원들이 똑같이 훈장을 받게 된다는 것은, 자존심이 허락치 않는다. 라는 느낌을 받게 되었습니다.

출처 :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2&oid=003&aid=0003209268

국가를 위한 의로운 죽음에 최소한의 성의조차 보이지 않는 이상한 정부


그 핑계는 그렇더랍니다. 금양호가 수색작업에 그렇게 열성적이지도 않았고, 비협조적이었다는 ...
그러면서 훈장은 아깝다 이러면서 반대를 했고, 국방부의 반대로 결국 훈장에서 포장으로 낮춰진것이랍니다. 포상문제가 거론되는 이시점에서 금양호의 태도를 들먹이는 국방부의 행태는 속이 훤희 드러나 보입니다.

훈장이냐 보국포장이냐의 문제가 아닙니다.  더 의롭게 추앙받고, 대우받지는 못할망정, 찬밥 신세를 면치 못하는 금양호 선원들의 죽음에 대한 지금의 현실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예입니다.

이미 천안함 장병들을 위한 모금액은 300억이 넘었습니다. 그러나 금양호 선원들을 위해서는 정식 모금운동도 없는 실정입니다. 관련법상 천안함 장병들을 위한 모금액 300억을 금양호 선원들을 위해서 사용할수도 없답니다.

억울해서 어찌합니까...

우리는  의인들의 억울한 소식을 심심치 않게 접하게 됩니다.
소매치기 잡으려다가 칼에 찔려 죽어도 적절한 보상을 받지 못한다던가
차량 도주하는 범인을 쫓아가다가 차량 파손이 있어도 개인책임으로 물어야 한다던가..
이젠 이런 뉴스들의 댓글에는 비아냥만이 넘쳐나고 있습니다.
'그러게 쓸데없이 왜 착한척 , 정의로운 척..이냐.. 그래봤자, 손해는 다 당신이 감당해야 할 몫인데'

쓸쓸한 금양호 유가족 빈소

천안함의 그 화려하고 사람많은 빈소와 너무 대조적입니다.


아침에 뉴스에서 본 어린이날 대통령 '가카'의 비행기 자랑에 저 웃음에 속이 쓰려옵니다.

국가를 위해 본업도 포기하고 수색작업을 펼치다, 돌아가신 금양호 선원들에게
뒤늦게 이런저런 핑계로 너희 선원따위가, 우리 군인과 동등한 대우를 받을수 없다는 속내로
등한시 하는 국방부, 그리고 국가....  더이상 떨어질 정조차 남아있질 못합니다.

라디오에서는 국민들의 관심이 필요하다라는 말을 했지만, 관심 그 이상의 무엇이 필요한 때인것 같습니다.


공감하신다면 추천해 주세요 에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