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끄적끄적

포스트 '유재석'은 과연 가능할까?


현재의 유재석을 간단히 표현하자면
'예능의 대세가 되어버린 '리얼 버라이어티'가 존재케 한 장본인.'
이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리얼 버라이어티의 효시인 '무한도전'에서 유재석을 빼고는 이야기가 되지 않는 것이 사실이기 때문입니다. 1박2일의 독창적 컨셉과 현재 대한민국 최고의 예능임은 부정할수 없지만, 아무리 왈가왈부 말이 많아도 무한도전의 성공없이 1박2일의 탄생을 논하자면 쉽지 않았으리라 여겨지기 때문입니다.

리얼 버라이어티가 대세가 된 현재의 예능 구도가 만들어지기 전 우리의 기억속에 유재석은 그저 꽤 잘하는 예능인에 불과했을런지도 모릅니다. 물론 그가 무한도전이 있기전에 이미 해피투게더나 X맨등에서 상종가를 달리고 있었던 것은 사실이지만, 현재의 유재석이라는 아이콘과는 비교할 수 없는 것임에는 틀림이 없기 때문이죠.

"메뚜기와 버벅 인터뷰 정도로만 기억되던 유재석"


만약 유재석이 그렇게 묻혀버렸다면 우리 머리속에는 이 정도로만 기억되었을 겁니다. 메뚜기 가면을 쓰고 메뚜기 춤을 추던 크게 웃기지 못하던 개그맨, 개그맨들이라면 흔히 대중들 앞에서 당당하게 설수 있고, 웃길줄 알고 있었던 사람들의 기억속에 인터뷰 하면서 버벅대고 땀을 삐질삐질 흘리던 그런 사람.
그때 유재석을 보면서, 누구도 현재의 아이콘이 되리라고 느꼈던 사람은  없었으리라 여겨집니다.

"스타 서바이벌 동고동락 '방석퀴즈' 드디어 제 옷을 찾아 입다."



유재석이 아니면 크게 빛을 보지 못했을 것 같은 그런 프로가 사람들의 머리속에 각인됩니다. 이때부터 유재석만이 가진 장점이 부각되기 시작합니다. MC 로서 프로의 중심에 서있지만, 누구보다도 게스트를 배려하고, 게스트의 비중을 고려하고, 어떻게든 편안하게 방송에 녹아들게 하려고 하던 그의 노력은 가지고 있지만 제대로 표출시키지 못한 특유의 재치와 입담과 맞물리면서, 대중들의 가슴속에 하나하나 자리를 꿰차기 시작합니다.

이때 이후로 유재석이 MC로 출연하는 방송의 공통점을 보자면, 왠지 비호감인 연예인들도, 유재석과 함께하면 비호감의 이미지가 잠시나마 벗겨지면서, 비호감의 이미지를 의식하지 못하는 게스트로서, 적어도 그 방송에서는 자리매김 한다는 것이죠. 여타의 방송에서는 그런 비호감의 면면들을 교묘하게 파고들며 시청률만 의식하는 방송으로 시청자들을 자극했다면, 누구보다도 인간적으로 편안한 자리를 마련하고 방송을 이끌어나감으로써, 적어도 유재석이 존재하는 그 방송안에서는 호감도 비호감도 존재하지 않게끔 자기만의 영역을 만들어 놨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그만의 영역은 방석퀴즈로 부터, 해피투게더, 그리고 지금 무한도전에 이르기까지 이어지고 있습니다. (패떳이 문제입니다. 유일한 실패작이 이 패떳입니다. 사실 이 패떳으로 부터 유재석이라는 아이콘의 위험요소가 존재하고 있을런지도 모르겠습니다.)

"시대의 아이콘 둘을 탄생시킨 리얼 버라이어티의 효시 '무한도전'"


'김태호'라 쓰고 레전드라 읽는다 '무한도전'이라 쓰고 레전드라 읽는다

하나의 문화적 코드가 되어버렸습니다. 무한도전이라는 프로그램은... 그리고 그런 프로그램을 총연출하고, 지속적으로 상생의 방송을 표방하며, 그만의 대중과의 소통방식을 만들어간 김태호 PD 또한 하나의 아이콘이 되어버렸습니다. 이런 무한도전을 완성시킨 장본인이 유재석입니다. 파일럿 프로그램으로 출발하여, 한주 한주 , 개편의 두려움에 떨고 있던 무한도전이 유재석이 없었다면, 과연 이자리까지 올수 있었을까요? 김태호 PD도 방송을 통해서 유재석의 존재감, 그리고 그의 열정, 그에 대한 고마움등을 아낌없이 쏟아내고 있습니다....
이 방송 전까지는 그저 착해 보이고, 열심히 하는 방송인 정도로만 생각되던 유재석은 무한도전을 통해, 리얼 버라이어티라는 영역을 새로이 개척해 나가며, 실로 무모한 그들의 역사를 써나가기 시작합니다.


박명수라는 희대의 2인자가 탄생하게 된 계기도 그의 고백처럼 누구도 받아주지 않던 박명수의 개그를 유재석이 받아줬기 때문입니다. 바보연기 이외에 별볼일 없었던 정준하도, 늘 심심한 정형돈도, 건방진 하하도, 시끄러운 노홍철도, 유재석 안에서 자리잡고, 그들이 가지고 있는 단점들로 새로운 캐릭터로 자리잡아. 그들만의 대본없는 리얼을 만들어낸 것입니다.

"새로운 유재석이 준비되어야 할 필요성이 제기된 패밀리가 떳다"


패밀리가 떳다에 대한 대중들의 안좋은 시선에 대한 책임을 유재석이 질 이유는 없을런지도 모릅니다. 허나 두가지 분명한것은, 침묵하고 있는 유재석과 다른 연예인들에게 화를내고 있는 댓글들이 생겨났으며, 이것이 비화되어, 보수적으로 자기자리만을 안정적으로 유지하려고 한다는 비난까지 간혹 보이기 시작한다는 것입니다.
이는 강호동에게서도 비슷한 양상이 조금씩 보이기 시작하는데, 결국 이런 시발점은 영원할것 같은 유재석과 강호동의 시대가 한순간에 무너지거나, 혹은, 점차적으로 다른 누군가에게 다른 컨셉으로 자리를 내어줄수  있다는 가능성이 내비춰지는것입니다.

"포스트 유재석은 가능한가?"


여전히 NBA는 포스트 조던이라는 이슈가 존재하고 있습니다. 전대미문의 최고의 스타 플레이어인 마이클 조던이라는 NBA의 신화적 아이콘의 대를 이을 자에 대한 문화적 이슈인것 이죠. 대중들은 이미 포스트 유재석을 원하고 있을런지도 모르겠습니다. 유재석이 항상 지금의 이미지와 재간으로 사람들속에 영원히 존재하기를 바랄수도 있겠지만,  유재석같은 누군가를 또 원하거나, 혹은 유재석과 대적할수 있는 강호도같은 존재를 또 원하거나, 유재석이 이제 실증나는 대중들도 지속적으로 생겨날것이기 때문입니다.

 
 
 

이런 글의 이면에는 아마 유재석의 위기가 곧 다가올수도 있을것이다라는 견해도 내심 깔려있는듯 싶습니다. 그가 가진 충분한 장점들이 '충분히' 그간 방송을 통해서 표출되어 왔다는 것은 어찌보면, 이제 더이상 새로운 것을 보여줄것이 없다라는 것일 수도 있기 때문이죠..
개인적으로 이 물음을 던진이유는 유재석에게 새로운 모습을 기대하고 있는 것인지도 모르겠습니다. 포스트 유재석이라는 대상이 또다른 인물일수도 있겠지만, 현재의 유재석이라는 캐릭터, 아이콘이 새롭게 진화한 형태로 나타날수도 있기 때문이죠..

며칠전 무한도전에서 보여졌던 '유재석의 기도'라는 장면이 머릿속을 스칩니다.

관련 포스트 '탐진강' 님의 '함께사는 세상이야기' : 유재석 무한도전 팬미팅 감동 고백과 성공비결 8가지

그만큼의 간절함과 열정이 지금의 유재석을 만들어 낸것처럼, 앞으로도 우리의 기억과 영원히 함께 갈수 있는 포스트 유재석이 유재석 스스로였으면 하는 바램을 담아봅니다.

< 내용이 마음에 드신다면 아래 추천 버튼 '꾹' 눌러 주시기 바랍니다.(비로그인 상태에서도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