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슈에 대한 단상

아파트 빵원론 [출처 다음 부동산 '윤상원' 님]

아래 글을 액면 그대로 가져갈수는 없겠죠. 그리고 부동산을 좋아라하는
윗대가님들이 위기상황(?)에 맞게 적절한 조치(?) 들도 취해 줄터이고.
허나 윤상원님께서도 중요하다고 지적하고 있는 '본질'  이 본질이 살아있는한.
올바름을 위한 회귀는 시간이 좀 걸린다해도 부정할수는 없을 것 같습니다.

------------------------------------------------------------------------------------




아파트의 최후는
빵원 되어 전 가족이 알!거!지! 되는 것이 최후란다. 즉 한 30년 버티다 재건축 쓰나미에 걸려들어 난민 되고 마는 것이 아파트 운명이란다.

 

봐라 봐라, 홍콩에 있는 썩다리 51년차 5층 아파트가 자연 붕괴 되어 떼 주검 당한 게 몇 달이나 되었다고, 아직도 정신들 못 차리고 있니?

 

울 나라에서 공권력을 발동해 강제 철거한 아파트도, 39~41년 차에 강제 철거 들어갔단다. 예를 들면 한강 시민, 청계, 응암 시민 아파트 등, 이들 아파트 는 하중이 겨우 5층 짜리 저층 아파트 인 데도 40년차 전후로 붕괴 위험이 있어 강제철거 들어갔는데,

 

하물며 15층짜리 고층 아파트 하중은 구조 계산상 어케 될까나?

 

진도 3 강도의 지진 대비 진도 5정도의 지진은 그 강도가 65% 정도만 더 강한 것 같지? 아니란다. 무려 500배 이상의 강도란다.

 

절대 고층 아파트는 많이 버텨 보았자 40년 미만 이란다. 35년차 지나가면 그 때부터는 목숨을 천운에 맡기고 살고 있다고 봐야 한다. 무너지면 보험금도 엄따!

 

삼풍, 성수대교가 무너질 것이라고 예고하고 무너졌냐? 그래서 떼 주검 당한 것 모르나?

 

특히 노태우 정권 때 지어진 1기 신도시 포함 210만 호는 완전 오리지널 소금 골재 파트라 25년 넘기면, 무식을 넘어 만용 이라고 단정 지어도 무방하단다.

 

지금 정부에서 수정 발표한, 미분양 25만 6천 개 포함 (미확인 미분양 포함하면, 최하 50만 개 이상 추정), 하여 2013년 까지 270만 호가 입주 대기 중에 있는 데도, 계속 수도권 그린벨트 內에, 임기 내 100만 호 공급 대선공약을 줄기차게 강행하는 이유는?

 

바로 상기한 노태우 정권 때 지어진 210만 호 소금 골재 악파트 강제 철거에 대비하기 위한 포석 이란 걸 아직 감 못 잡으셨나? 그 날이 오면?

 

나 윤상원이가 주장한 “빵원” 론을 뼈아픈 추억으로 떠올리게 될 걸?

 

그래도 공구리 박스에 티끌만도 못한 대지 지분이 10평 정도는 묻어 있다고?

그런데 어쩌냐, 그 건 어느 부분이 특정 된 소유권이 아니고, 처분 권한이 없는, 단지 건물 사용권에 불과한 것을....

 

집합 건축물 법에 “대지 지분은 건물의 처분에 따른다” 즉 대지 지분은 건물의 종속권에 불과 하단다. 건물이 땡치면, 지분도 땡친다 라는 뜻이지.

 

다시 말해서 토건 족들에게 일반 건축비 보다 4곱 이상 더 들어 갈 수밖에 없는 피바가지 재건축 아파트를 하자는 데로 할 수밖에 없다는 뜻이란다. 4곱 이상 더 들어가는 재건축 비를 감안하면? 수억 원 이상의 마이너스 “빵원” 맞자나!

 

그런데 또 어쩌지?

 

만 일 말이다. 용도상 공동 다중 주택인 아파트 부지를 해제하고, 단독 주택지로 용도 변경 한다면?

 

그 때는 10평 대지 지분이 4평으로 줄어든단다. 왜?

 

아파트 지분은 “아파트 단지” 전체면적 대비 지분 이란다. 단지 전체면적 이라함은 단지 내 도로, 어린이 놀이터 등 공공용지 포함 대비 지분 이란다. 이걸 용도변경해서 단독 주택 용도로 변경하여 구획정리를 한다면? 지분이 50~60% 이상이 날라 가고 만단다. 그러니까 10평 지분이 달랑 4평 밖에 안 남는 게지.

 

그럼 달랑 4평뿐인 대지 지분에서 철거비, 폐기물 처리비를 빼면? 그래도 마이너스 빵원 맞자나!

 

단독 주택이나 다세대 주택은 대지평수가 완벽히 순수 자기 것이거든?

 

요따구 막장 상품이 부동산 이라고? 날이면 날마다 “빵원”을 향해 돌진하고 있는 공구리 덩어리 그 자체인 상품인 데?

MBC PD 수첩 다들 모았겠지?

대지 지분이 무려 150%나 되는 강남 시영아파트 33평 재건축 종합비용이 무려 8억 5천만 원씩이나 나와 거덜덜 났다는 보도 내용을....., 그런데 대지 지분이 30% 안 되는 고층 아파트야 말해 무엇 하리.

 

그래서 내가 아파트 최종 값은 수억 원 마이너스 빵원 이라고 주장하는 말은 정확한 게야. 그런데 삐, 귀들아 내가 도무지 이해가 안 돼서 그러는데,

너희들 아파트 어차피 올라도 말짱 꽝 빵원, 내려도 다 같이 빵원 되고 말 것이자나! 그런데 왜 여기 들어와서 어차피 빵원 되고 말 공구리 박스를 가지고 엉엉 거리고 있니? 그렇게도 할 일이 없는가보지? 그렇다면 내가 아주 적나나한 빵원 아파트의 처참한 실예를 한 가지만 들어 줄게

 

<빵원 아파트 처참한 최후!! 및 실예>

폐허가 다 되어 영화 “세븐 데이즈” 촬영지, 성북구 정릉동 sky 아파트(산장 아파트) 실례

 

이 아파트는 71년 도에 준공 된 아파트로서 지은 지 38년 차에 들어간 아파트 임.

붕괴 위험이 있어 가구당 1550만 원의 이주비를 “대출”(?) 처리 해 주고, 임대 아파트 입주권(딱지)을 주기로 하고 강제 주민 소개가 이루어진 아파트 임. 현재 비어 있는 상태라 세븐 데이즈 對 테러 촬영지로 사용하고 있음

 

소재지 서울시 성북구 정릉동

단지규모 126세대 / 5개동 / 4층~5층

면적 전용면적 42㎡, 49㎡, 59㎡

난방방식 개별난방

 

티끌만도 못한 대지 지분을, 토지의 이용 및 개발에 관한 법률에 의하여 공시 지가로 보상 받느니 차라리 임대 아파트 입주권 딱지를 받고 철거하기로 합의를 보았음.

 

문제는 임대 아파트 전매 금지 조항에 걸려들어 이들이 딱지를 프리미엄 얹어 처분 할 수 없다는 것임. 고로 재건축 아파트 와 임대 아파트 입주권 교환 시는 다만 프리미엄 몇 푼이라도 자유롭게 거래 될 수 있도록 법률 개정 준비를 해야 됨.

 

지금은 재건축 초기 단계라 저렇게 후한 대접을 받을 수 있었으나

앞으로 2기 신도시 29만 개 포함 강남 등의 수백만 개에 이르는, 썩다리 아파트를 처리하기 위해서는, 저렇게 후안 대접으로는 도저히 이 나라 재정이 거덜덜 나고 말 걸?

 

• 선진 각국처럼, 20년 차에 1차 의무 정밀 안전 진단 들어갈 시 폐기물 처리비를 최하 평당 90만 원 이상은 강제 예납 하게 해야 됨.

우리가 단독 30평 허물 때 철거비 및 무지막지 폐기물 처리비로 평당 40~50 만 원 들어가거든? 하물며 고층 아파트는 말해 무엇 하리

도저히 피 같은 세금으로 엄청난 철거비 및 폐기물 처리비를 부담 할 수 없지 않겠는가?

 

• 정릉 스카이 아파트처럼, 일반 재건축 보다 4곱 이상 더 들어 갈 수밖에 없는 고층 아파트 재건축으로 주민을 알! 거! 지 만들 바에는, 임대 아파트 입주권 딱지로 교환 해 주는 특별법을 시급히 마련해야 함. 아울러 재건축으로 인한 임대 입주권 딱지는 자유롭게 전매 할 수 있게끔 해 주어야 함! 

글고 임대 아파트 입주 시에는 입주금 맞추기 위해, 또 대출 받을 수 있도록 DTI 적용 대상에서 제외 시켜 주어야 함.

  삐, 귀들아! 바로 스카이 아파트 운명이 너희들 운명임을 명심 하거라! 

에필로그>

세상만사 “본성” 이라는 게 있는 게야, 이 본성으로의 회귀는 아무도 말릴 수 없는 필연인 게야. 지금 봐라, 어쩔 수 없이 슬슬 아파트 본성인 임대용으로 전환 되고 있자나! 두고 봐라 스카이 아파트처럼 임대로 전환 되는 것이 최상인지 아닌 지를.....

 

원래 아파트 탄생 목적은 영국의 산업혁명 당시. 농촌에서 공장으로 대거 유입되는 노동자를 위한 임시 거처로서, 공동 다중 주택인 아파트를 건설 하게 된 것이 아파트 본성이거든?

아파트가 공동 다중 주택이란 말 중 “공동” 이란 뜻에는 네 것도 아니고 내 것도 아닌 공동 거처란 뜻이란다.

 

즉 아파트 는 소유의 대상이 아닌 임시 거주처란 뜻이란다. 사는 이 아닌 사는 이란 뜻이란다.

 

이 걸 우리나라 중산층들에게 피바가지 씌워 소유의 대상으로 바람을 잡았으니 앞으로 벌어질 사태를 어이 할 꼬?

도무지 대충 감도 못 잡겠네 그려~

 

apartment 의 어원은 apart(분리된) ment(임대용 쪽방) 이란 뜻이란다. 이게 아파트 본성이란다. 이 본성을 어기고 마구니 토건 족 및 예하 딱가리 들이 아파트를 저들 富 의 축적 대상으로, 대국민 피바가지 로 전락시켰단다.

 

아파트 는 부동산 아냐! 한 20년 먹다 보면 “빵원” 되어 전 가족이 알거지 되고 마는 치명적인 소모품이야 너희들이 순 악질 마구니 들한테 속은 게야.

 

고로 光속도로 줄고 있는 인구 감소 시대에는 빵원 까지 무한폭락 하는 상품 인 게야.

이미 국민들의 인식이 바뀌고 있단다. 고로 이제 아파트 시대는 영원히 끝장 났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