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농사 이야기

Spooler Subsystem App 에러로 인해서 프린터가 사용안될시 이렇게 해보세요

Spooler Subsystem App 에러로 인해서 프린터가 사용안될시 이렇게 해보세요


 

우선 이녀석의 문제는 HP의 드라이버와 MS 윈도우 상의 spoolsv 프로세서와의 충돌같습니다. 일종의 버그라고 봐야할것 같습니다.

증상을 말씀드리자면, 프린터를 열거나 속성을 변경하고자 할때 Spooler Subsystem App 에러 메세지가 되면서, 먹통이 됩니다. 이 먹통이라는 것은 explorer 프로세스가 죽는 것을 의미하는데 한참을 기달리면 다시 화면들이 보이기 시작하지만, 그 인내심 테스트가 만만치 않습니다.

ctrl+alt+del 를 눌러서 작업관리자로 들어가게 되면 프로세스 항목중에  spoolsv가 29,428의 메모리 점유율을 가지고 떡하니 자리잡고 있습니다. 이녀석을 종료 시킵니다. 그럼 눈녹아 내리듯이 그동안 실행되지 않던 작업들이 하나둘씩 작동이 되고 반가운 바탕화면 아이콘들도 다시 만나게 됩니다.

문제는 이 spoolsv 가 중지되면 프린터와 관련된 어떤 것도 이루어질수가 없습니다.
프린터 창을 열어도 사용하고 있던 프린터 항목이 없어지고 프린터 추가를 하려고 하면 spoolsv가 작동되지 않고 있다라고 나오게 됩니다.

해서 강제로 spoolsv를 명령어로 내려주게 되면 위와같은 문제가 반복되게 되죠..

요컨데.. 이런저런 문제로, 프린터를 삭제하고 다시 잡는다던가, 설정값을 변경해 주고 싶어도, 불가하다는 말씀입니다.

MS에서 이런 문제와 관련해서 fix-it 이라는 대안을 내놓았습니다.

하지만 이녀석은 문제를 근원적으로 해결하는 것이 아니라 설정값을 바꿀수가 없는 현재 문제가 있는 프린터들에 대한 정보들을 싸그리 없애는 것으로 보입니다. 다행히 문제점도 사라져서 다시 프린터를 잡으면 일단 문제는 잡을수 있긴 한데, fix라는 단어는 어색해 보입니다. 간단히 사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1. 다운로드를 받습니다. 당연하겠죠.
 
 요러한 아이콘이 생기게 될겁니다.



2. 당연히 더블 클릭해서 실행해 줍니다.

 

억울해도 어그리 하고 다음으로 넘어가봅니다.

 

아마 저 체크사항때문에 프린터가 다 사라진것일지도 모르겠어요 혹시나 체크하지 않고서 단계 진행해보신분들 계신다면 코멘트좀 달아주세요^^

 

진행이 됩니다.


여기서 하나, 어떤분들은 이 작업 진행이 로딩바 3분의 1에서 멈추고 진행이 안되는 경우가 생기는데, 프로세스에 보면 spoolsv 가 들어가 있을 겁니다. 이녀석을 종료시켜 주면 정상 진행이 이루어집니다.
 

대략 읽어보면 그닥 쓸데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닫아주겠습니다.

 

재부팅 하랍니다. 어글해도 시키는 대로 해야겠죠


3. 확인해 보면

재부팅 되고, 다시 프린터 설정창으로 들어가보면 텅텅 비어있습니다. 그리고 프로세스에는 spoosv 들어와있습니다. 프린터 추가 버튼 누르면 정상 작동합니다. 그러니 정상적으로 사용하면 되겠죠


문제는 제가 보기에 이녀석은 임시방편일 뿐입니다. 하지만 이 문제 때문에 윈도우도 재설치 해봤고, 이 삽질 저삽질 다 해봤지만, 윈도우를 재설치 하지 않는 이상은 이 방법밖에는 없는 것같습니다. 아무쪼록 이 문제로 애먹고 계실 백만명 중에 한분이라도 스트레스 덜 받고 처리 하시길 바랍니다.